본문 시작

보건소-공지사항

제목
엽산제 무료 배부 안내
작성자
보건소
작성일
2009-10-22
조회수
4417
 

양양군보건소에서는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나 임신 4주 이하의 임산부들에게 무료로 엽산제를 나누어드리고 있습니다.


 엽산(folic acid)은 비타민의 일종으로 우리 몸의 혈액을 구성하는 적혈구와 DNA를 생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경계통의 화학성분인 노어에피네프린과 세라토닌을 생산하는데 필요합니다.

 

 임신하고 4주 이내에 태아의 중추신경계가 형성이 되나 엄마 몸에 엽산이 부족한 경우 태아의 신경관결손으로 인해 유산, 사산의 가능성이 있고 선천성기형아를 낳을 수 있습니다.


※엽산 부족시 발생할 수 있는 기형의 유형

- 신경관 결손증, 뇌 이상 및 척추기형, 언청이, 심장기형 등


 임신 전 엽산제 복용시 신경관 결손증 빈도 85% 감소가 보고되고 있으며 미국 질병관리센터(CDC)의 2004년 보고에 따르면 식품에 엽산 첨가를 시행한 후 신경관 결손 출생아가 26%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계획부터 임신초기까지 엽산을 섭취하면 효과적으로 기형아 발생, 유산, 사산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출산 후 모유를 먹일 때에도 수유모의 건강과 아기의 성장과 발육을 위해 엽산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엽산이 함유된 식품은 브로콜리, 시금치, 갓 등의 녹색채소, 양배추, 버섯, 콩류, 호두, 달걀, 참치, 간, 오렌지 등이며 수용성비타민으로 음식조리시 열을 지나치게 가하면 파괴되므로 가급적 생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그냥 먹거나 데쳐 먹어야 합니다.


현재 임신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나 임신 4주 이하의 여성분들에게는 무료로 엽산제를 배부하오니 보건소에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양군보건소 문의전화☎ 670-25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