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민원

행정서비스헌장

아이콘 행정서비스헌장이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 및 내용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국민에게 약속하는 제도입니다.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
도입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와 틀을 일대 쇄신할 필요성 대두
  • 행정서비스 제공장식을 행정중심에서 고객중심으로 전환
  • 규제 · 절차중심의 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
  •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
  •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를 근절
정부개혁 작업의 성공적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한 개혁 전략의 수단 필요
  • 정부주도의 개혁만으로는 국민지지 확보에 한계가 있으므로 국민요구에 대한 대응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는 제도 필요
  • 분야별 목표를 재검토함으로써 개혁의 방향을 고객위주로 설정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그동안의 초진경위
헌장제 도입 및 시범운영(1999년)
  • 「행정서비스헌장제정지침」을 대통령 훈령으로 발령(1998. 6월)
  • 민원, 건축, 보건 의료분야의 3개 헌장 시범 제정 · 운영(1999. 7월)
헌장제정 · 운영 확대 및 개정(2000년)
  • 행정서비스헌장제 확대시행계획 수립 · 시행(2000년)
  • 시범운영중인 3개 헌장 개정(2000.7. 21)
  • 세무행정, 사회복지 등 7개 헌장 추가제정·공표(2000. 7. 21)
  • 10개 헌장을 통합 1개 헌장 10개 분야로 개정(2002. 11. 15)
  • 1개 헌장 15개 분야로 제 · 개정 공표(2006.12.1)
행정서비스헌장 분야별 운영부서 및 연락처
행정서비스헌장 분야별 운영부서 및 연락처
분야별 담당부서명 전화번호 FAX
민원행정 허가민원과 670-2239 670-2792
세무행정 세무회계과 670-2296 670-2793
환경행정 환경관리과 670-2180 671-2191
사회복지행정 주민생활지원과 670-2291 671-2790
농림행정 농업기술센터
산림녹지과
670-2701
670-2710
671-2759
670-2755
문화관광행정 문화관광과 670-2721 671-2733
건축행정 허가민원과 670-2472 670-2792
교통행정 허가민원과 670-2170 670-2434
도로행정 안전건설과 670-2760 670-2425
수산행정 해양수산과 670-2740 670-2414
재난안전 · 민방위행정 안전건설과 670-2749 670-2425
보건의료행정 보건소 670-2550 670-2558
농업상담 및 기술행정 농업기술센터 670-2336 670-8744
상·하수도행정 상수도사업소 670-2381 670-2388
의회행정 의회사무과 670-2508 670-2670
부서연락처
  • 담당부서: 허가민원실
  • 담당자: 양유경
  • 연락처: 033-670-2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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